홈 진료과/센터/클리닉 > 진료과

진료과

진료과 계열

초성검색 전체보기

직업환경의학과

진료과소개

직업환경의학은 ‘직업의학(Occupational medicine)’과 ‘환경의학(Environmental medicine)’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직업의학은 근로자의 건강을 유지·증진하고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의학 분야이며, 환경의학은 우리 주변 환경에 포함된 유해인자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건강장해를 예방하고 진단 및 치료하기 위한 의학 분야입니다.
구체적으로 직장 및 작업환경과 관련하여 작업장 내 소음, 분진, 중금속, 유기용제 등 유해물질로 인한 건강영향 평가를 위한 특수건강검진 및 배치전 건강진단, 일반 건강진단 및 채용시 건강진단 등 각종 건강 진단업무와 사업장 보건관리, 작업환경측정 및 평가를 포함하여 산업보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환경적으로는 지역 내 주요 현안들이었던, 안티몬 오염 지역 내 건강역학조사(연기군, 2007년) 태안 유류오염 지역 내 건강검진(태안군, 2009년 및 2012년), 충남도 환경오염 취약지역 주민건강영향조사(충남 6개 시군, 2013년) 등의 일반 주민들의 건강조사를 통한 환경오염과 그 건강영향간의 관련성 및 유해성을 밝히기 위한 노력들을 경주해 오고 있습니다.
외래를 통하여 직업병 및 작업관련성 질환의 업무관련성 및 적합성 평가, 그리고 환경관련 질환의 진단 및 건강영향 평가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진료성과

직업환경의학과는 건강검진팀, 보건관리대행팀, 작업환경측정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근로자 및 일반 지역주민 건강검진, 작업장이 유해요인 측정 및 평가, 건강검진 결과에 대한 사후관리와 예방대책 수립 등의 업무를 유기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건강검진팀은 연간 관리사업장 수 약 200여개, 특수건강진단 근로자 수 약 9,000여명, 일반건강진단 수검자 수 약 20,000여명, 암검진자 수 약 8,000명의 건강검진을 실시관리 하고 있습니다. 직업성 질환, 만성질화, 조기 암검진 등 각종 검사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정도관리 기준에 충실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건강검진 이후 사후관리를 통해 근로자 및 지역주민의 건강예방을과 적절한 치료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 전국적으로 실시된 특수검진기관 평가에서 상위 평가를 받았습니다.
보건관리대행팀에서는 의사, 간호사, 산업위생기사 등 서로 다른 전문분야의 직종이 협력하여 충남지역 약 100여개 사업장을 방문하여 직업성 질환예방과 작업환경관리, 보건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작업환경측정은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작업장 유해 인자의 노출 및 발생 정도 측정과 분석을 수행하며, 또한 인간공학적 평가를 통하여 근골격계질환의 예방과 개선방안을 제안하고 있으며 현재 약 120여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 외 주요 사업장 내에서 중요한 문제로 부각된 작업관련성 근골격계질환, 중독성 질환 등에 대한 현장 분석과 건강검진을 수행하였으며, 지역내 환경오염으로 인한 주민들의 건강 수준 및 요인간의 관련성 평가를 위한 사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 담당부서 : 직업환경의학과
  • 문의번호 : 041-550-6789
  • 최종수정일자 : 2017-0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