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이 숨쉬는 인술의 요람 - 단국대학교병원 홈페이지입니다.
홈 진료과/센터/클리닉 > 진료과

진료과

진료과 계열

초성검색 전체보기

산부인과

진료부분

여성 자궁 질환의 초기 검진법의 눈부신 발전에도 불구하고 이른 성경험과 노령화, 서구화로 인해 여전히 자궁경부암은 빈발하고 있다. 그리고 35세 이상 고령산모는 전체 산모의 18.7%를 차지하고 있으며 초산 산모의 평균 연령도 30.5세로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 중이며 이에 따라 조산아, 고위험 산모, 제왕절개수술의 비율도 증가하고 있다. 또한 시대가 변함에 따라 청소년기 자궁경부암 예방접종과 피임교육에 대한 요구도 매우 증가하고 있다. 산부인과 교수진은 부인암(박충학, 박진완 교수), 주산기학(김종수, 강윤단 교수) 등 교수별로 특성화된 진료 영역을 분담하여 전문적인 진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최고의 진료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교육부분

의과대학에서 산부인과 교육은 본과 2학년 생식의학 통합 교육을 통해 이론적인 지식의 기반을 쌓고 본과 3학년 산부인과학 실습 과정에서 임상 지식을 실제 진료 능력으로 발전시키는 2단계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산부인과 필수 질환에 대해 실제로 환자와 면담하고 진찰한 후 검사 및 치료 계획을 세우도록 하며, 발표를 통해 진료 과정을 실질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체계적인 실습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표준화 환자대상 진료시험(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CPX)과 객관구조임상시험(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SCE)을 교육하고 있다. 그리고 대학병원의 특성상 자주 접할 수 없는 질환을 경험하고자 1차 의료기관으로의 파견실습을 통해 다양한 질환을 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전공의 교육을 위해서 Case conference, Journal conference, 소아과와의 주산기 집답회 등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양질의 산부인과 의사를 배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연구부분

지난 20년간 부족한 인력과 많은 업무강도에도 불구하고 매년 10여 편의 연구논문을 발표하고 있으며 많은 석․박사를 배출했다. 현재 산부인과 전반에 걸친 부분에서 다양한 임상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특 히 단국대학교내 교과부 지정 중점연구소인 조직재생 공학 연구소와 연계하여 태아 혈액 내 줄기세포의 연구에 매진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의 기초 교실 연구진들과의 세미나를 통해 연구의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