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이 숨쉬는 인술의 요람 - 단국대학교병원 홈페이지입니다.
홈 진료과/센터/클리닉 > 진료과

진료과

진료과 계열

초성검색 전체보기

응급의학과

충남권역응급의료센터

보건복지부는 신속한 치료가 필요한 중증응급환자의 적절한 치료를 위하여 실생활 권역을 기반으로 한 응급의료체계 구축의 거점 병원으로 ‘권역응급의료센터’를 지정, 운영하고 있다. 단국대학교병원은 2011년 충남권역응급의료센터를 유치한 이후 수준 높은 응급센터 구축을 위하여 노력한 결과, 2016년 권역응급의료센터 평가에서 전국 1위 평가를 받았다. 2018년 8월 재지정을 받은 이후, 원내 진료 수준 향상과 함께 지역응급의료체계 구축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다. 단국대학교병원은 재난거점병원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충남권역 재난의료지원체계 구축을 위하여 재난의료대응팀과 재난지원차량을 운영하고 재난의료지원 참여기관을 위한 재난 대처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권역내 의료 취약지 응급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취약지 간호사 파견제도에 참여하고 있으며, 중증환자 전원관리체계 구축과 함께 지역 병원과의 원격협진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권역내에서 응급의료서비스의 수준 향상과 병원 전 단계 응급처치의 적절성을 높이기 위하여 응급의료종사자 및 구급대원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전문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권역외상센터

권역외상센터는 교통사고, 추락 등으로 다발성 골절이나 출혈 등을 동반한 중증외상환자를 위하여, 즉각적인 환자소생, 응급수술 및 시술이 가능하고, 중환자 치료 등 최적의 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시설과 장비, 인력을 갖춘 외상 전용 치료센터이며 2012년 11월 충청지역 첫 권역외상센터 지원 대상기관으로 선정된 후 시설, 장비, 인력 등을 갖춰 2014년 국내 세 번째로 개소하였다. 권역외상센터는 소생실 등 외상진료구역, 외상 전용 중환자실 및 입원실, 수술실, 방사선 및 CT실, 혈관조영실 등을 구비하고 있으며 외상 환자 전용으로만 24시간 365일 준비되어 있다. 외상 전담 외과, 흉부외과, 응급의학과, 신경외과, 정형외과 교수가 24시간 365일 외상 전담팀을 구성하여 원내 상주하며 중증 외상 환자의 치료를 담당하고 있으며 지역 내 외상진료 및 신속이송체계 구축, 전문인력 양성 등 지역사회 중증외상 관리체계의 중추기관으로서 역할 수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충남응급의료전용헬기(닥터헬기)

응급의료전용헬기는 권역내 응급의료 취약지역에서 발생한 중증 응급환자의 신속한 이송을 위하여 운영한다. 기내에 응급실 소생실 장비에 준한 응급의료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출동 시 응급의학과 전문의와 함께 간호사(또는 1급 응급구조사)가 동승하여 현장 도착 직후부터 응급센터로 후송할 때까지 최선의 응급처치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급성심근경색, 급성뇌혈관질환, 중증외상 환자와 여러가지 중증응급질환에 해당하는 환자들이 이송대상이다. 단국대학교병원 항공의료팀은 2016년 1월, 전국에서 다섯 번째로 운영을 시작하여 충남권역에서 발생한 중증응급환자 이송을 담당하고 있다. 권역응급의료센터, 권역외상센터와 함께 이상적인 중증환자 진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약물중독센터

약물중독은 외부에서 들어온 유해 물질이 신체에 여러가지 형태의 장기 손상을 발생시키는 것을 뜻한다. 약물중독은 치료되지 않은 중독의 경과나 중독 치료 후 발생된 부작용, 약물 오남용이나 약화사고, 유해물질 노출 등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며 신속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환자의 예후에 큰 영향을 미친다. 단국대학교병원 약물중독센터는 중독환자의 초기치료를 담당하는 응급의학과와 투석치료를 담당하는 신장내과, 심리적평가 및 치료를 담당하는 정신건강의학과가 함께 다학제 진료의 형태로 운영된다. 직업환경의학과에서 운영하는 농업안전보건센터와 연계하여 적절한 농약사용교육 및 중독예방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 중독환자 문의 : 041-550-6840

고압산소치료센터

난방 기술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연탄 난방을 사용하는 가정이 많고, 최근에는 연탄가스를 이용한 자살시도가 많아지면서 1980년대 이후 급감했던 일산화탄소 중독 환자의 발생이 다시 증가하는 추세이다. 고압산소치료는 중증 급성 일산화탄소 중독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낙후된 장비와 전담 의료진의 부재로 인해 전국적으로 일부 대학병원을 제외하고 고압산소치료가 가능한 병원이 부족한 실정이다. 단국대학교병원 응급의료센터에는 충남 전역과 전북, 경기 남부에서 발생한 일산화탄소 중독 환자들이 고압산소치료를 위하여 이송되고 있으며 그 수가 연간 200례에 이른다.

해바라기센터(충남 여성 · 학교폭력피해자 One-stop 지원센터)

사회가 급변하면서 성폭력, 학교폭력으로 인한 피해자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으며, 특히 피해자의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피해 수위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단국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는 2010년부터 충남 여성학교 폭력피해자 One-stop 지원센터와 협력하여 여성, 학교폭력피해자에 대한 1차 진료 및 추적관찰을 담당하고 있다


  • 담당부서 : 응급의학과
  • 문의번호 : 041-550-6840
  • 최종수정일자 : 2018-03-07